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오래 전 개발을 무척 좋아하던 시절, 저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뺀 제 인생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았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제 인생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을 빼자 다른 것이 아무것도 생각나지 않았습니다. 물론, 제 인생에는 다른 중요한 요소들이 분명히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다른 무엇인가를 떠올리지 못했습니다. 제 인생에 있어 소프트웨어 개발은 그만큼 중요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제 인생에 있어 매우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사랑'입니다. 예전에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면서 두근거림을 느꼈습니다. 어떤 어려운 문제가 해결되어가고 있다는 느낌을 들 때 제 가슴은 뛰었고, 얼굴은 붉게 달아올랐습니다. 문제가 해결되면 마음에 평안이 찾아왔고, 전 밖으로 나가 긴 숨을 내쉬며 담배 한대를 태우곤 했습니다. 이렇듯 소프트웨어 개발은 제 심장을 뛰게 했고, 저는 이런 순간마다 제가 살아있으며 제 생명력이 약동하는 것을 느끼곤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에 와서 돌아보건데 소프트웨어 개발로 인한 이런 떨림은 아무것도 아니였던 것 같습니다. 남자가 여자에게 관심을 가지고 그로인해 생기는 떨림, 이 떨림은 소프트웨어로 인해 느겼던 그것을 훨씬 능가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심장이 두근거리며 정신이 맑아지는 느낌, 제게는 정말로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게다가 예전의 제게 있어 '발전'이란 소프트웨어 개발을 잘하기 위한 방향으로의 발전이었습니다. 하지만 사랑을 하고 난 후 저는 소프트웨어 개발이 아닌 '남자'로써의 발전이 필요하다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제가 보고 느낄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는 모두 나아지려고 노력했습니다. 외모, 성격, 마음, 신앙 등 모두에 대해서요. 비록 늦은 감이 있었지만 제가 원하는 사랑을 얻기 위해 후회없이 최선을 다하고 싶었습니다.

이렇게 정신없이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리고 저는 오늘 한결같은 마음으로 그리고 일방적으로 사랑하던 그녀에게 이제는 더 이상 연락하지 않겠다는 얘기를 어렵게 꺼냈습니다. 예, 저는 포기를 한 것입니다. 다른 말로는 저는 첫 번째 도전에서 실패를 경험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실패로 인해 제 마음의 상처만이 남았을까요? 아닙니다. 저는 이번 실패를 통해 배운 점들이 많습니다.

그 중 하나는 준비의 중요성입니다. 지금 다니는 회사에 오기 전에 일입니다. 저는 사용자가 거의 없는 공공기관 사이트를 개발해야 했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항상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는 사이트를 만든다 생각하고 공부하며 개발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준비는 제가 실제로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할 사이트를 만들어야 할 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사랑에 대해서는 너무나도 무지했고, 따라서 사랑에 대한 준비가 전혀 없었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준비는 실패로 이어졌습니다. 아직도 제 머리 속에는 제가 했던 여러 실수들이 남아있습니다. 만약 제가 준비가 되어있었다라면 피할 수 있었을텐데 라는 아쉬운 마음이 있습니다.

또 하나는 사랑에 대한 이해입니다. 고향에 있던 시절에 이야기입니다. 저와 매우 가까웠던 동생이 사랑으로 인해 자신이 해야 할 일은 제대로 못하는 어려운 상태에서 제게 어려움을 털어놓았던 적이 있습니다. 저는 좋은 말로 동생을 달랬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 동생을 좀처럼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고작 사랑 때문에 자신의 일을 제대로 못하는 것이 한심해 보였던 것입니다. 하지만 다시 한번 동생이 제게 비슷한 상담을 한다면 이제는 그 동생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험을 통해 이해의 폭이 넓어졌기 때문입니다.

저는 사랑을 하며 위에서 이 글에서 얘기했던 그리고 미처 다 얘기하지 못했던 것을 포함한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또 많은 것을 잃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후회하지 않습니다. 사랑이란 신비롭고 놀라운 감정에 대해 이해했다는 사실이 제게는 무척 중요하게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걱정이 되는 것은 사랑이 내게 다시 찾아오지 않을 것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하지만 사랑이 제게 예고없이 불쑥 찾아왔듯이, 저를 기다리고 있는 또 다른 사랑이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덧붙임

1. 사실 이 글은 꽤 오래 전에 쓰기 시작한 글입니다. 원래는 사랑에 대한 벅찬 느낌을 개발자의 시각에서 써보고 싶었습니다. 개발자로써 느낀 사랑이란 무엇이고 제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써보고 싶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잘 써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이 글을 완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쩌면 오늘 오전에 겪은 일이 이 글을 완성하기 위한 마지막 조각이었던 것 같습니다.

2. 글을 다듬기 위해 꽤 오랜시간을 가지고 있다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글 중 '오늘'이란 표현은 실제로는 오늘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WRITTEN BY
차민창
르세상스 엔지니어가 사회를 이끌어나가는 상상을 하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