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1
얼마 전 저는 저의 희망에 따라 팀을 옮겼습니다. 옮길 때 주위의 시선이 그리 좋지만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좋은 선택이라고 하는 분은 거의 없었고 모두 고개를 갸우뚱 거렸습니다. 하지만 주사위는 던져졌고, 저는 팀을 옮겨야 했지요.

약 3주가 지난 지금 저는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 지금까지 저를 발전하게 해준 좋은 습관 하나는 일을 할 때 그 배경을 이해하고 깊이 있게 접근하는 자세였습니다. 그렇지만 지난 팀에서는 빠르게 일을 처리해야 한다는 강박 관념 때문에 이런 습관을 잃어버렸었습니다. 지금은 다시 제 자신을 찾고 있습니다. 내게 주어진 문제에 대해 잠시 키보드를 밀어놓고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 제겐 정말로 즐거운 시간이고 오랫만에 느껴보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이런 시간이 제게 주어지자 제가 다시 개발자가 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제가 있어야 할 자리를 다시 찾은 듯한 느낌이 들고요. 그래서인지 마음이 정말 평화롭습니다. 

#2
최근 많이 생각하는 것 중 하나는 의사소통, 좀 더 구체적으로 얘기하자면 반응(Feedback)입니다. 누군가가 의견을 얘기합니다. 이때 긍정이든 부정이든 그에게 다시 어떤 반응을 보여주는 것,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이런 생각에 따라 최근 저는 반응을 하기 위해 성실하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마음 속에서 생각하고 지나갈 일들을 지금은 표현하고 있습니다. 팀 내에서 제안이 나왔을 때 '좋은 의견인 것 같습니다',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이렇게 얘기하는 것입니다.

또한 저도 제가 무엇인가를 얘기했을 때 어떤 반응이든 보기를 희망합니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제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2009/04/15 ~ 2009/05/04

WRITTEN BY
차민창
르세상스 엔지니어가 사회를 이끌어나가는 상상을 하며!

,